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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트레스 위험도 테스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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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대한심리연구소 작성일15-03-26 16:01 조회2,029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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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트레스 위험도 테스트

스트레스는 만병을 불러일으키는 주범이다.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게의 평형을 깨뜨려서 병에 대한 저항력을 약화시키고 고혈압, 심장병 등 갖가지 질병을 유발시키기 때문이다.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 양을 가급적 줄이도록 하는 한편 자율훈련(AT)이나 정서 생활 등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.
미국 보스턴대학의 심리학자 밀러박사가 개발한 '스트레스 위험도 측정 검사'를 통해 지금 당신의 스트레스는 어느 수준에 있는지 알아보자.
설문 각 항목에 대한 스트레스 위험도 지수는 다음과 같다.
항상 그렇다(1점), 자주 그렇다(2점), 가끔 그렇다(3점), 드물게 그렇다.(4점), 절대로 그렇지 않다면(5점)이다.
설문 각 항목의 내용 가운데에서 자신의 생각과 가장 합치되는 것을 하나만 골라 묶음표 안에 표시하고 위험도를 측정한다.


1. 나는 하루에 적어도 한끼는 균형된 식사를 한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2. 1주일에 적어도 4일간은 7~8시간 잠을 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3. 누구에겐가 사랑을 주고받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4. 그다지 멀지 않은 거리에 살고 있는 친척과 자주 접촉한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5. 1주일에 최소한 두 번 이상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한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6. 하루에 담배를 반 갑 이상은 피우지 않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7. 1주일에 술을 5잔 이상은 안 마신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8. 키에 맞는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있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9. 기본적인 지출을 충당할 정도의 수입이 있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0. 신앙으로부터 힘을 얻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1. 정기적으로 사교모임, 사회활동에 참여한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2. 친구,친지들과의 연락이 잘되고 있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3. 친한 친구가 잇어 답답한 개인사정이 있으면 만나서 털어놓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4. 건강한 편이다.(시력,청력,치아등을 포함,종합적으로 그 정도로 판단할 것.)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5. 화가 나거나 근심이 있을 때 내 감정을 솔직히 털어놓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6. 함께 사는 사람들과 집안일이나 금전, 일상생활에 관하여 정기적으로 대화를 나눈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7. 1주일에 적어도 한 번 이상 취미나 오락을 즐긴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8. 자신의 스케줄을 스스로 결정하여 생활하고 있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19. 하루에 커피나 청량음료를 3잔 이상은 마시지 않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20. 낮시간에 자신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조용한 시간을 갖는다.
① 항상 그렇다.   ② 자주 그렇다.   ③ 가끔 그렇다.  ④ 드물게 그렇다.   ⑤ 절대로 그렇지 않다.


20개 항목의 점수를 합하고 그 합게에서 20을 뺀 것이 당신의 스트레스 위험도 지수이다.
이 스트레스 지수가 30점을 초과하면 일단 스트레스위험에 직면에 있다는 증거이다.
이 지수가 50~75점이면 스트레스 위험도는 심각한 상태이고 75점 이상이면 중증의 스트레스병을 앓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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